1985년 준공된 아파트를 싹 뜯어 보았다. 공사내용은 시스템에어컨, 올리모델링 철거, 확장공사, 샤시교체, 내부 인테리어, 욕실 리모델링, 붙박이장, 씽크가구, 준공청소까지 모든 과정을 하나하나 알아보자.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순서는 아래와 같다.
1.보양및철거공사 – 2.창호(샤시)공사 – 3.설비공사 – 4.에어컨공조공사 – 5.전기공사 – 6.목공사 – 7.필름공사 – 8.도장공사 – 9.욕실공사 – 10.바닥공사 – 11.붙박이장 – 12.씽크장 – 13.준공청소
아파트 인테리어 시스템 에어컨 편
공사를 하면서 천정에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 하고 싶을때는 천정공사를 해야한다. 일반 스탠드형 에어컨을 설치하는것은 철거와 목공사가 필요하지 않다.
배관이 지나가야 할 콘크리트 벽면은 코아 타공하여 뚫고 천정 목재나 천정 석고면은 컷팅하여 에어컨이 딱 맞게 들어갈수 있도록 마감을 해야한다.
에어컨 배관을 기계에 맞게 선정하고 전선도 전선굵기를 선정하여 같이 넣어 배관을 마무리합니다. 이렇게 배관이 마무리 되면 목공사를 진행합니다.
각재로 모양을 만들어서 목재틀을 형성하고 석고를 데서 면을 마감한다. 에어컨배관에 타카핀이 박히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한다. 배관이 파손되면 천정면이 마감된 상태라 손보려면 다 뜯고 다시 손봐야 하는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
(남쪽)앞쪽베란다 난간에 실외기거치대가 있었지만 (북쪽)난간에 알루미늄거치대를 만들어서 설치하였다. 내구성 향상을 위해 실외기를 설치할때 햇빛이 바로 내리쬐는 곳이 아닌 쪽으로 설치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천정에 실내기를 설치하고 분전함에 에어컨차단기에 전선을 연결한다.
전기를 올리고 가동테스트를 한다. 가스가 새는 곳이 있는지, 물이 새는 곳이 있는지 30분이상 테스트를 하고 이상이 없으면 현장정리를 하고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