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5년 준공된 아파트를 싹 뜯어 보았다. 공사내용은 목공사, 전기공사, 시스템에어컨, 올리모델링 철거, 확장공사, 샤시교체, 내부 인테리어, 욕실 리모델링, 붙박이장, 씽크가구, 준공청소까지 모든 과정을 하나하나 알아보자.
아파트 인테리어 공사순서는 아래와 같다.
1.보양및철거공사 – 2.창호(샤시)공사 – 3.설비공사 – 4.에어컨공조공사 – 5.전기공사 – 6.목공사 – 7.필름공사 – 8.도장공사 – 9.욕실공사 – 10.바닥공사 – 11.붙박이장 – 12.씽크장 – 13.준공청소
아파트 인테리어 목공사 편
거실천정에 간접을 형성하고 시스템에어컨을 각방마다 집어넣기 위하여 거실에서 보이는 천정을 모두 제거하고 다시 형성하기로 했다. TV벽도 매립형으로 TV를 넣기위해 가벽을 형성한다.
거실발코니 확장을 위해 날개벽체를 털어내고 바닥에 난방필름을 하기위해 12T방수합판으로 2겹으로 덧데어 마감을 하였다.
거실과 방을 모두 확장을 하였기에 중간을 벽체로 막아야 했다. 각재로 목재틀을 형성하고 방수석고로 마감하여 벽체를 형성한다. 외벽으로 되어 있는 곳은 단열처리를 하고 가벽을 만들었다.
확장한 방도 외벽으로 된곳은 모두 단열처리를 한다. 50T 2겹으로 마감.
입구쪽에 신발장옆면을 막고 중문설치를 위해 벽체를 형성함.
TV를 벽속으로 매립하기 위해 가벽체를 형성함. 창문 살려서 조망을 할 수 있도록 타공함.
주방벽에 일직선으로 타일을 붙여 일체성있게 만들어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줬고 벽선반을 만들어서 자주 사용하는 접시들을 올려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천정은 간접박스가 거실과 이어져 거실과 주방이 하나의 공간으로 느껴지도록 하였다.
발코니와 방을 막는 벽체를 형성하고 공간을 활용하기 위하여 시스템월을 사용하여 악세서리를 올려 놓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안쪽에 있던 화장실이 거실에서 들어갈 수 있게 되어 있어서 방으로 들어가는 개구부를 새롭게 타공하고 기존문자리는 목재틀로막고 방수합판과 방수석고로 마감하였다. 안에는 폼으로 채워 거실로 소음이 새어 나가지 않도록 하였다.